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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학습

프로젝트가 끝났다 개발학습일기 시작

학원에서 프로젝트가 끝난지 며칠되었다

 

프로젝트를 진행중일땐 매일 작은 성과라도 만들어내려고 시간을 알차게 보냈는데

 

막상 끝나니까 미지근해지고 하는게 없어서 오늘부터 꾸준히 블로그를 작성해보려고 한다.

 

작은거라도 그때그때 학습한 것들을 기록할거다.

 

첫 글은 이번 프로젝트에서 내가 한 전반적인 내용들을 쓰고 

 

다음 글 부터는 면접 준비하면서 공부한 것들 위주로 하나씩 쓰려고 한다.

 

 

 

 

 

0. 프로젝트시작

 

 

1. 주제정하기

 처음 해보는 팀 프로젝트이기 때문에 가장 기본적인 기능을 구현해볼수 있는 (스포츠)쇼핑몰로 결정했다. 

 

 

2. 형상관리툴

 형상관리툴이란? 개발한 것을 시간별로 기록해 주는것으로, 변경사항을 체계적으로 관리, 제어하기 위해 쓰이고

 다수 개발자가 한 프로젝트에서 팀을 이루어서 활동할때 협업을 도와준다.

 우리팀은 git을 사용했다.

 

 

3. 유즈케이스

 어떤 식으로 진행될지 이용자랑 관리자입장에서 그려보았다. 이렇게 그려놓으면 뭘 만들어야 할지 큰 그림이 그려진다. 

 

 

 

4. 요구사항 명세서작성

 홈쇼핑을 만들면서 구현하고자 하는 기능들에 대한 설명을 적고 팀들과 역할분담하였다.

 

 

 이때 나는 구매관련 기능들과 게시판을 맡기로 했다.

 

 

5. 기능들

 - 구매내역

 결제페이지에서 상품을 결제하면 구매내역페이지를 띄운다.

 상품을 결제하면 DB에 있는 구매테이블에 데이터를 저장한다. 

 상품이 하나일때는 form을 사용해서 동기방식을 사용했는데, 상품이 여러개일땐 form방식을 시도하려니 잘 되지않아서   ajax를 이용해 비동기방식으로 데이터를 저장했다.

 

 - 장바구니

 장바구니 페이지에 들어가면 DB에 저장된 데이터들이 출력된다. 

 

 

 - 게시판

 페이징처리는 한페이지당 게시글5개씩 나오게 했다. 

 

 

 

6. 끝나고 느낀 점

 로그찍기와 주석다는 것이 엄청 중요하단걸 알게 됐다. 로그는 기능을 구현하다보면 내 의도와 다르게 기능이 말을 안듣거나 에러가 뜰 때가 많아서, 내가 쓴 코드가 어디까지 제대로 작동되고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무조건 찍어보게 된다.

 

 주석은 대충 썼다가는 나중에 내가 쓴 코드가 한눈에 안 보여서 읽는데 고생하게된다. 그래서 프로젝트 후반으로 갈수록 코드 하나하나 주석을 꼼꼼히 달려고 신경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