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개발학습

자바(JAVA)란???

 

 

자바란??

- 컴퓨터 프로그래밍 언어 중 하나인데, 컴퓨터 소프트웨어를 만들때 사용된다.

 

(컴퓨터 소프트웨어란??

- 컴퓨터 소프트웨어란 컴퓨터가 동작하고 일을 처리하는 데 도움을 주는 프로그램이에요. 우리가 사용하는 모바일 앱, 웹사이트, 게임, 워드 프로세서 등 모든 프로그램들은 컴퓨터 소프트웨어의 한 종류이다.)

 

(프로그래밍 언어란??- 프로그래밍 언어는 사람과 컴퓨터 사이에 의사 소통을 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일종의 "언어"이다.  프로그래밍 언어는 컴퓨터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데 사용되며, 이를 통해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자바와 c언어의 차이가 뭐야?

- C 언어는 저수준 메모리 제어와 하드웨어 접근에 적합하며, 시스템 프로그래밍에 유용하고 성능이 우수하며, 메모리 관리와 예외 처리를 개발자가 직접 다루어야 하지만, 자바는 플랫폼 독립적이며 객체 지향적이며 안정적인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언어이다.

 

 

자바의 주요 특징

- 객체 지향 언어 : 자바는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언어로, 모든 코드가 객체들의 상호 작용으로 이루어집니다. 이를 통해 모듈화, 유지보수 및 재사용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 플랫폼 독립성 : 자바는 자바 가상 머신(JVM)을 통해 다양한 플랫폼에서 실행될 수 있습니다. 즉, 한 번 작성한 코드는 어떤 운영체제나 하드웨어에서도 실행될 수 있습니다.

- 가비지 컬렉션 : 자바는 가비지 컬렉션을 통해 메모리 관리를 자동화합니다. 프로그래머가 명시적으로 메모리를 할당하거나 해제할 필요가 없어져 메모리 누수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 멀티스레딩 : 자바는 멀티스레드를 지원하여 동시에 여러 작업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 이는 성능을 향상시키고 병렬 처리를 가능하게 합니다.

- 예외 처리 : 자바는 예외 처리 메커니즘을 제공하여 프로그램이 예기치 않은 상황에서도 안정적으로 동작할 수 있도록 합니다.

- 풍부한 라이브러리 : 자바는 다양한 표준 라이브러리를 제공하여 개발자들이 다양한 작업을 수행할 때 유용한 도구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